티스토리 뷰

반응형

 

 

 

 

임신성 당뇨병 소개 

임신성 당뇨 원인

임신을 설레는 마음으로 즐거워 하는 부부
임신성 당뇨검사는 임신 24주~28주에 진행합니다_ 언스플레쉬 자료

 

임신성 당뇨란 임신 중에 갑자기 혈당 조절에 이상이 생긴 상태를 임신성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 및 체중, 체지방 증가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는데, 이를 보상하기 위한 인슐린 분비가 충분하지 못할 때 임신성 당뇨병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처음에는 특징이 바로 나타나지 않지만 피로감, 잦은 갈증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이며,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임산부의 혈당 조절 능력을 저하시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임신 중 경구 포도당 내성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이 출산과 함께 자연 치유된다고 해서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태아와 임산부 본인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합병증 때문입니다.

 

임신성 당뇨는 임신 24~28주에 실시합니다_ 언스플레쉬 자료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기간 중 처음 발생했거나 발견된 당대사장애로, 임신 전 당뇨병과 구별해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병의 발생률은 임신부 중 0.15~15%로 나라와 지역마다 다른데, 우리나라는 약 2~4%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즉 임신부 100명 중 약 3명 정도는 임신성 당뇨병에 해당되며, 최근에는 식습관의 변화등으로 인해 30대는 물론 20대의 비교적 젊은 여성에서도 유병률이 매년 빠르게 증가해 10% 가까이 육박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임신 24~28주에 최소 8시간 금식이나 밤새 공복 후 아침에 75 g의 당을 섭취하고 혈당을 측정해 다음 기준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 공복 혈장 혈당 ≥ 92 mg/dL
- 포도당부하 1시간 후 혈장 혈당 ≥ 180 mg/dL
- 포도당부하 2시간 후 혈장 혈당 ≥ 153 mg/dL


고령 산모(35세 이상), 다태임신, 거대아(4kg 이상) 출산력, 임신 전 비만, 제2형 당뇨병의 가족력 등은 임신성 당뇨병의 발병위험 요소입니다.

 

 

반응형

◎ 임신성 당뇨와 임신 전 당뇨의 차이


1. 임신성 당뇨병


임신 중(대개는 임신 중후반)에 처음 발생했거나 발견된 당대사장애를 일컬어 임신성 당뇨라고 진단합니다.
대부분의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기간 중 시작되어 분만과 함께 사라집니다.

 

그러나 임신성 당뇨병의 발생 원인이 당뇨병의 발생 원인과 유사하므로 분만 후에 점차 당뇨병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후반에 생기기 때문에 기형이나 초기 유산 위험은 없습니다.


2. 임신 전 당뇨병

우리는 건강한 아기의 탄생을 기다립니다_ 언스플레쉬 자료


임신 이전에 당뇨병이 있는 여성이 임신한 경우로, 처음방문 시 발견되는 당뇨병은 임신성 당뇨병이 아니라 임신 전 당뇨병으로 정의합니다. 임신 전에 당뇨병이 있었는지 몰랐다가 임신 중 정기검사를 통해 당뇨병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있어 일부 임신 전 당뇨병 여성이 임신성 당뇨병과 감별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전 당뇨병이 있었던 경우 태아 기형 및 조기유산의 위험이 있으나 임신 전과 임신 초기에 혈당을 잘 조절하면 기형이나 유산 위험이 감소합니다.

우리는 건강한 아기의 탄생을 기다립니다 2_ 언스플레쉬 자료

 

 

 

◎ 임신성 당뇨병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 임신 중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양수과다증, 임신성 고혈압(임신중독증), 신우신염, 조산, 수술분만 시 합병증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임신성 당뇨병 환자는 분만 후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 신생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는 거대아(4 kg 이상), 출산 손상, 저혈당, 저칼슘혈증, 고빌리루빈혈증, 적혈구 과형성, 신생아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임신성 당뇨병 산모에게서 태어난 신생아 역시 소아기와 성인기에 비만이나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최근 미국 비만 학회(Obesity Society) 학술지 '비만'(Obesity) 최신호에 발표된 자료

 

 

 

 

 

규칮적인 식사 건강한 간식 -언스플레쉬 자료

임신성 당뇨 식단관리

① 임신성 당뇨의 혈당 목표를 설정하게 되는데요. 공복 시 95mg/dL, 식후 2시간 120mg/dL 이하를 목표로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일정한 식사, 간식 시간) 유지하며, 탄수화물(당질) 함량이 높은 곡류와 과일류는 반드시 처방대로 섭취해야 하며,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임의로 섭취량을 줄이지 않습니다.


② 3회의 규칙적인 식사와 2~3회의 간식을 소량씩 나누어 섭취하고, 입덧으로 구토를 할 경우, 탈수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을 식사 사이에 섭취합니다. 기름지거나 매운 음식, 카페인 함유 식품 등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합니다.

식사 후 30분 동안은 눕지 않도록 합니다.


③ 설탕 등 당분이 들어있는 음식의 섭취 제한하고, 유제품 역시 처방에 의해 섭취합니다.



 

 

 

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