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 '뇌졸중'

 

추운 날씨에 길거리벤치에 앉아있는 노인 모습
겨울철 노인성 질환 뇌졸증


뇌졸중은 암‧심장질환과 함께 3대 사망 원인 질환이다.
뇌졸중은 혈관에 문제가 생겨 뇌에 손상이 가고 뇌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뇌혈관 질환을 말한다. 뇌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을 '뇌경색', 뇌혈관이 터지면서 발생하는 출혈성 뇌졸중을 '뇌출혈'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진 뇌졸중은 흔히 뇌혈관 질환과 같은 단어로 뇌졸중이라고 불린다. 연간 10만 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하는 국내 4위의 질환이다. 요즘처럼 추운 겨울에는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노인에서는 혈관 자체가 탄력을 잃고 혈관 형태와 같은 퇴행성 변화가 발생한다. 동시에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심장질환 등 뇌졸중 위험인자의 발생률이 증가한다. 이러한 이유로 노인에서 뇌졸중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뇌졸중은 갑자기 발생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예후 증상을 미리 인지하는 것이 좋다.

△얼굴이나 입술, 혹은 눈꺼풀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

△피로감을 느끼거나 팔이나 다리가 마비된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간다

△갑작스럽게 심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 발생 위험이 높다.

 

또한 뇌졸중은 시간에 따른 tested 질환이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중요하다. 뇌졸중이 의심되면 즉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반응형

겨울에 뇌졸중이 증가하는 이유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혈압이 상승하고 혈관이 수축하게 된다. 이로 인해 혈관의 피로도가 높아져 혈전이 형성되거나 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겨울철은 실내와 실외의 기온차가 크고 환기가 충분하지 않아 감기, 독감 등 감염병이 유행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감염으로 인해 혈액 응고 능력이 증가하고 혈관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뇌졸중과 치매의 상관관계

 

 

 

 

뇌혈관이 혈전이 쌓이는 모습
뇌혈관에 혈전이 쌓이면 뇌졸증 으로 발전할 수 있다

 

뇌졸중과 치매는 모두 노인성 질환이다. 뇌졸중 관련 혈관성 치매는 뇌의 혈관 손상으로 인해 뇌 조직으로의 혈류가 막히거나 감소되어 발생한다. 혈관성 치매는 뇌졸중,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 질환 등 뇌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와 연관되어 있다. 뇌졸중이 발생한 후에 갑자기 발생할 수도 있고, 뇌 손상 부위와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다. 알츠하이머병과 감별이 어려울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뇌 영상이나 혈액 검사가 필요하다

 

재활치료는 어떻게, 얼마나 오래 진행되나요


뇌졸중 후유증의 재활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평균적으로 발병 후 6개월까지가 매우 중요하다. 초기에 환자 맞춤형 재활 치료를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재활 치료는 운동 요법과 작업 요법으로 나뉘며 운동 요법에는 중추신경 발달 재활, 수동 및 능동 관절 운동, 진행 저항 운동, 균형 훈련 등이 있다. 작업 요법에는 수동 및 능동 관절 운동, 연하 요법, 인지 기능, 일상생활 훈련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재활 치료법이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한다.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생활습관


고혈압은 뇌졸중의 가장 큰 위험인자로 혈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규칙적으로 혈압을 섭취하고 적절한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동물성 지방이 적은 지중해식 식단도 추천된다.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비만, 치매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금연과 규칙적인 운동도 권장된다.

반응형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